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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정보/질병증상

직장 내 스트레스 : 번아웃 증상, 스트레스 극복 방법

by 릴리의 건강 백과사전 2023.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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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직장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긴장, 또는 불안을 느낀 적 있으신가요? 직장 스트레스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여 코로나 19 대유행 이후 기록적인 수준으로 절정에 달했습니다. 대다수의 노동자들에게 스트레스는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와 피로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 업무 관련 스트레스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여성이 다리 난간에 기대어있는 사진

직장 내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원인

스트레스는 우리가 위협적이거나 도전적인 것을 인식할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우리 모두가 느끼는 것입니다. 결국, 개인적인 관계, 직장과 가정에서의 책임, 그리고 다른 인생의 사건들 사이에는 우리가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 많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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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관련 스트레스는 직업이나 직업 때문에 사람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로, 어떤 업종이나 분야의 근로자라도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국 산업안전보건국(OSHA)에 따르면, 미국 근로자의 약 65%가 직장을 스트레스의 첫 번째 원인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요인들이 직장 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의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직무 외의 책임을 지는 것
  • 직무 역할에 너무 많은 책임을 지는 것
  • 정기적인 업무량 증가를 경험하는 것
  •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경험하는 것
  • 직장에서 괴롭힘이나 차별을 경험하는 것

물론 사람마다 다른 이유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때문에 직장 스트레스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13,000명 이상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2022년의 한 대규모 연구는 교육 수준, 근무 시간, 산업과 같은 요소들이 모두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소규모 연구에서는 업무 강도와 환경과 같은 요소들이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수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유사한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가볍게 알아보는 작업장(업무) 스트레스 통계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는 가장 흔한 스트레스의 원인 중 하나이며, 근로자의 83%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하는 근로자의 비율은 매 10년마다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 근로자의 29%가 직장에서 '최소한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라고 보고했습니다.
  • 근로자의 40%가 자신의 직업이 '매우 또는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라고 답했습니다.
  • 25%의 근로자가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잦은 번아웃을 경험했습니다.
  • 전체 근로자의 25%가 자신의 업무가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보고했습니다.
  • 근로자의 75%가 현대 근로자들이 과거의 근로자들보다 더 많은 업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번아웃이란? 번아웃의 증상

스트레스는 감정적인 반응일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신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빈번한 두통
  • 만성 통증
  • 반복적인 발병
  • 소화 장애
  • 식욕 변화
  • 수면패턴의 변화
  • 피로 증가
  • 성욕 감소

또한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많은 건강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번아웃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어 발생하는 정신적, 신체적 피로 상태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번아웃은 많은 스트레스 요인들로부터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는 높은 수준의 업무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번아웃을 경험하고 있다면 감정적인 피로, 증가하는 분노와 짜증, 신체적인 피로, 증가하는 통증, 고통과 질병, 그리고 직장이나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도피하려는 것과 같은 징후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직장에서의 업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근로자들 개개인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있는 단순한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직원들과 고용주 모두가 참여하는 포괄적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2018년의 한 소규모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약 15명의 서로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감독자들의 업무 스트레스 예방 필요성을 조사했습니다. 그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직원 배치, 적절한 업무량, 잦은 휴식,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같은 것들이 직장 내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의료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이 스트레스가 더 많은 것으로 여겨지는 업종에서는 업무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직장 내 변화를 기다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음은 직원으로서 업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마음 챙김: 명상과 같이 마음에 드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스트레스와 업무 부담을 줄이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운동: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이롭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를 통해 요가와 같은 운동이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상당히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치료: 정신 건강 전문가와의 치료는 직장에서 스트레스 수준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대처 전략을 배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알리기: 만약 여러분이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함을 느낀다면, 관리자에게 그것이 여러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세요. 회사 문화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직원 자원 그룹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접근법들이 있지만, 그 첫 단계를 밟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의 대다수 근로자들이 직장 스트레스의 영향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과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노동자들의 절반 가량이 업무 관련 스트레스의 결과로 이직을 고려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우리의 직업이 우리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바꾸고 싶다면, 회사에 업무 문화에 대한 책임을 묻기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지기 시작하면, 우리는 가능할 때마다 한 걸음 물러서서 우리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돌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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