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식품정보

스피루리나 :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 독소,

by 릴리의 건강 백과사전 2023. 6. 30.
반응형

스피루리나는 남조류로 만든 인기 있는 영양 보충제입니다. 스피루리나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잠재적인 부작용 또한 존재합니다. 오늘은 스피루리나의 잠재적 단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무엇일까요?

스피루리나는 민물과 바닷물 모두에서 자라는 청록색 조류의 한 종류이며, 식품과 보충제에 사용하기 위해 상업적으로 생산되기도 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60%가 단백질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멕시코와 아프리카의 특정 지역에서 식재료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게다가, 스피루리나에는 건강한 다불포화 지방과 산화 방지제인 C-피코시아닌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루리나에는 항균, 산화 방지, 항염증, 면역 증강,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과 단점

스피루리나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몇 가지 부작용과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잠재적인 부작용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소에 오염되었을 수 있음

야생에서 수확된 스피루리나는 오염의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만약 녹조가 중금속, 박테리아, 또는 마이크로시스틴이라고 불리는 해로운 입자로 오염된 물속에서 자란다면, 그 녹조는 독소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마이크로시스틴'은 청녹조류의 포식자들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으로, 독성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시스틴에 오염된 해조류 보충제는 이탈리아, 북미, 중국에서 발견되었고, 이 화합물들이 우리의 간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공중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양식된 스피루리나의 경우. 이 화합물을 제거하고 생성을 제한하는 방법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마이크로시스틴 함량이 더 낮습니다.

반응형

자가 면역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음

스피루리나에는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면역 체계가 우리의 몸을 공격하는 루푸스, 다발성 경화증,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피룰리나는 세포 수준에서 인지된 위협을 공격하는 NK세포라고 불리는 면역 세포를 강화함으로써 우리의 전반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스피룰리나의 이러한 효과가 종양의 성장을 늦추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자가 면역 질환을 가진 사람의 NK 세포가 강화되면 이러한 질환들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자가 면역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스피룰리나를 포함하여 다른 해조류 보충제는 피해야 합니다.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음

스피룰리나는 항응고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스피루리나가 우리의 피가 응고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우리가 상처를 입었을 때, 과다한 출혈이나 타박상을 예방하는 데는 응혈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스피루리나는 더 많은 멍과 출혈을 유발하며 혈액의 응고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출혈이 잦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스피루리나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기타 단점

  • 어떤 사람들은 스피룰리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며, 치명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스피룰리나와 다른 조류에는 페닐알라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페닐케톤뇨증을 가진 사람들은 스피룰리나를 엄격히 피해야 합니다.
  • 스피루리나의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불면증, 두통이 있습니다.

 

부작용을 피하는 방법

  • 스피루리나는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단점이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보충제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마이크로시스틴이나 기타 독소로 오염된 스피루리나 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타사 기관에서 테스트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세요.

함께 보시면 좋은 글

 

구강암 : 구강암 발생 부위, 구강암 증상, 구강암 단계, 구강암 생존율

구강암은 두경부암에 속하는 입이나 목의 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대부분 입이나 혀, 그리고 입술에서 발견되는 편평 상피 세포에서 발달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2,000여 건 이상의 구

lilytxlee.tistory.com

 

 

소금은 정말 몸에 해로울까?

소금은 음식을 양념하는 데 흔히 사용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합물의 일종이며, 음식의 맛을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음식의 박테리아 성장을 멈추게 하여 보존제로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지

lilytxle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